뉴스 상세
지난 12월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9명의 미네르바 스쿨 학생들이 지난 3개월여 동안 준비한 프로젝트의 최종 보고서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보고서의 주제는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에서 이용자의 긍정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블록체인 적용 아이디어’. 자칫 어려워 보이는 이날의 리포트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일까요?
긍정행동 강화를 위한 Social Nudge 프로젝트
미네르바 스쿨의 학생들은 전세계 캠퍼스를 이동하며 공부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그중 서울 캠퍼스에 지난 9월 2학년 학생들이 도착해 새로운 학기를 맞이 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대학의 학생들이 각 지역에서 하는 특별한 프로젝트가 있으니 바로 Civic Project 입니다. 캠퍼스가 위치한 도시에서 다양한 기업 및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과정인데요.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미네르바스쿨 학생들은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인적네트워크관리, 협업 능력 등 미네르바 스쿨에서 지향하는 가치들을 키워 나간다고 합니다.
카카오임팩트가 제안한 주제에 관심이 많은 학생 9명이 참여하여 지난 9월 부터 대장정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5번의 만남, 4개의 리포트, 70개의 이메일
9명의 학생들은 제각기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한국, 미국, 베트남, 독일 등 모두 다른 국적과 학생이라지만 디자인, 프로그래밍, 심리학 등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한지식과 경험이 많은 친구들이었습니다.
카카오임팩트와 미네르바 스쿨 학생들이 함께 탐구한 주제는 카카오임팩트 새롭게 준비하는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 일명 소셜넛지(Social Nudge)프로젝트였습니다. 지난 9월 어색한 만남도 잠시, 함께 목표와 협업 방식에 대해 협의하고 본격적인 프로젝트에 착수 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프로젝트를 함께하며 총 4번의 만남을 이어갔고 학생들로 부터 4개의 훌륭한 리포트와 리포트의 내용이 반영된 서비스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지난 12월 12일 마침내 그 결과물을 카카오임팩트와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졌던 것입니다.
언어가 다른 두 그룹이 함께한 프로젝트, 그래서 쉽지 많은 않았지만 70여통의 이메일을 주고 받으며 한땀한땀 결과물을 만들어 갔답니다.
그리고 9명의 좋은 친구
이제 학생들은 많은 추억을 남기고 한국을 떠나 인도 캠퍼스로 떠났습니다. 하지만 카카오임팩트는 학생들은 세계적인 혁신 대학 답게 카카오임팩트에도 많은 것을 남기고갔는데요. 단순히 기발한 아이디어만 생각한 것이 아니라 9명의 학생들이 각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문제를 잘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결과를 만들어갔다는 점이 가장인상적이었습니다. 카카오임팩트는 학생들이 남긴 좋은 아이디어와 소증한 흔적들, 새로운 서비스에 적용해가며 우리들의 관계를 이어갈 것 입니다.
미네르바스쿨은?
2011년에 설립된 세계적인 혁신 대학으로 우수한 학생들이 미국, 영국, 독일, 인도, 한국 등 전세계에 나눠진 캠퍼스를 이동하며 실용적인 지식과 경험을쌓아가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교실이 없고 수업은 100%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며 동시에 학생들은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하는 것이 특별하다.
👉🏻https://www.minerva.kgi.edu/